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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토부, 「자율주행 윤리 가이드라인」 발표 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0. 2. 8. 22:56

    국토 교통부(장관 김현미)은 하나 2일 서울 팔래스 호텔에서 '20하나 9년 자율 주행 자동차 윤 ㆍ 복합 미래 포럼의 성과 발표회'를 개최하고 자율 주행과 관련된 기본 가치 행위 준칙 등을 후(후)는 '자율 주행 윤리 가이드 라인(지침)'을 발표하 슴니다.이를 바탕으로 국민이 안심할 안전한 자동 운전 차량을 도입하기 위한 미래의 정책 방향과 제작·운행 과정에서의 윤리 행위 지침의 최종안을 마련하는 방안입니다. ​'자율 주행 차 윤 ㆍ 복합 미래 포럼'은 자율 주행 차의 안정적인 도입과 상용화를 위한 다양한 분야의 산학관의 전문의들이 모여서 자율 차 정책의 방향을 논의하는 기구로,'하나 6년 출범 이후 매년 심층 연구를 수행하고 이를 실제 정책에 반영하고 왔 슴니다. ​ 올해의 성과 발표회에서는 이 3년간 운영된 자율 주행차량으로 시운행허가제도*의 효과분석과 개선계획 등에 대해 연구발표하며, 연구과정에서 해외유사제도 분석과입니다.시웅헹 허가 차량을 보유하는 33의 기관 관계자와 전문 의사를 대상으로 설문 및 분석하고 실질적인 효과와 신뢰성 있는 개선 계획을 도출하 슴니다.*자율 주행 차 연구·개발에 대하실 도로에서 시험 운행을 허가하는 제도(최대 5년)​입니다 시웅헹 허가제의 효과 분석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정책 대상자들은 이 제도에 대해서 70%이상의 만족도를 보였 슴니다. 특히'하나 6년도 제도 개선을 통해서 시험 운행이 가능 구간을 긍정적 방식*(국토부 장관이 지정한 구역 내에서만 운행 가능)에서 네거티브 방식(전국 모든 도로 운행이 가능, 아동 보호 구역이나 노인 보호 구역을 제외)에 확대한 것에 대해서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 슴니다.*허용하는 것을 나쁘게는 없는 후순위 나쁘지 않은 나머지는 모두 금지하는 방식의 규제에서 일부 사항을 제외하고 모두 허용하는 네거티브 방식보다 규제 강도가 더 높은 sound또한 해외의 유사 제도와 비교해서요.시험 운행 허가 차량의 저렴한 보험 가격*과 추가 안전 장치 장착에 의한 안전 확보에 대해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습니다.*미국 연간 보험료 만달러(약 6천 만원), 국냅니다 시웅헹 허가 차량 연간 보험료 36만원 ​ 제도 개선 계획 연구 결과입니다 시험 운행 허가 신청 요건의 간소화에 의한 허가 기간 단축 필요성이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국토부는 이를 '20년 제도 개선 사항에 반영하고 무인 셔틀 등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특례에 대한 세부 검토를 통해서요 시험 운행 허가 제도 간소화를 추진하는 방안입니다.또 국토부는 인공 지능과 자율 주행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과 함께 점차 자율 차이가 윤리적 판단을 내릴 때의 판단 기준이 중요하다고 보고 이에 대해서 선제적으로 준비하고 왔습니다. ​, 자율 주행 자동차의 윤리 원칙을 마련하기 때문에`하나 7년부터 국내외 사례 검토, 생각을 정리하기로 연구*를 추진하고 왔으며, 이 연구를 토대로 만들어졌다'자율 주행 윤리 가이드 라인(이하 윤리 가이드 라인)'초안을 하나 2일 밝혔 슴니다.*자율 주행 자동차 드라이버 제어권 전환의 안전성 평가 기술 및 사회적 수용성 연구('하나 7.4~'20. 하나 2, 발주 기관:국토교 허가 학키슬 진흥원)​ 윤리 가이드 라인에는 자율 주행 자동차 제작 ㆍ 운행 등의 과정에서 고려해야 한다 ▲ 기본 가치*, ▲ 행위의 주체**를 정의하고, 이들이 지켜야 할 ▲ 행위 준칙***을 제시한다 슴니다.*기본 가치:인간의 존엄성, 공공성, 인간의 행복**행위의 주체:설계자, 제작자, 이용자, 관리자 서비스 제공자***행위 준칙:투명성 제어 가능성, 책무성, 안전성, 보안성 ​의 초안의 제작시에 인공 지능 로봇·자율 주행 차 관련 미국 유럽 연합 등 국내외의 윤리 가이드 라인 케이스 검토와 국민 설문 연구 등을 거쳐서 작성하고 있고 앞으로 발표된 윤리 가이드 라인에 대한 생각의 수렴을 거쳐서 초안을 수정 보완하고'20년 최종 방안을 고시하는 방안입니다.국토부 첨단자동차기술과 이창기 과장은 "자율주행차는 새로운 기술인 만큼 다양한 정책 연구가 필요하며 윤리 가이드라인은 무엇보다 사회적 합의가 필수적"이라며 "지속적인 연구와 생각을 수렴해 국민이 안전하게 느낄 수 있는 자율주행차 도입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자율주행윤리 가이드라인은 국토교허과학기술진흥원 홈페이지(http://www.kaia.re.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사이트에서 가이드라인에 대한 생각 작성도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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